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웰컴투 삼달리 드라마속<기상청예보관> 알아보기

by sonji5 2024. 12. 4.

기상청 예보관이란? 

기상청 예보관은 국민의 안전과 생활 편의를 위해 기상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정확한 예보를 제공하는 중요한 직업입니다. 날씨, 기후, 자연재해와 관련된 정보를 바탕으로 예측하고 그 결과를 다양한 경로로 전달하여 사회 전반에 걸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기상청 예보관의 주요 업무

1. 기상 데이터 수집 : 기상 예보는 정확한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 다양한 장비와 기술을 활용하여 수집합니다.

* 위성 관측 : 지구 전역의 대기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합니다.

* 레이더 : 강수량, 바람의 속도 및 방향 등을 분석합니다.

* 지상 관측 장비 : 기류의 방향, 속도, 온도, 습도, 기압 등의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2. 데이터 분석

수집된 데이터는 컴퓨터 모델을 통해 분석됩니다. 예보관은 모델링 결과를 기반으로 현재 상황을 이해하고 변동성을 파악해 미래의 기상 상황을 예측합니다.

3. 기상 예보 작성 

예보관은 분석 결과를 토대로 초단기예보, 단기예보, 중기예보, 장기예보를 작성하고 일기예보 작성 및 발표, 자연재해 예측(태풍, 폭우, 폭설 등), 특보 발령(폭염, 한파, 황사 등) 등 주요 업무에 포함됩니다.

4. 정보 전달

예보는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국민에게 전달됩니다.

* TV, 라디오, 인터넷 및 모바일 앱

* 긴급재난문자 및 공공 방송

필요 역량

1. 기상학적 지식

기상학, 물리학, 환경과학 등의 지식은 필수입니다. 특히 기압, 바람, 습도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2. 컴퓨터 및 기술 활용 능력

첨단 장비와 소프트웨어를 다룰 줄 알아야 하며 데이터 분석 및 기상 모델링에 능숙해야 합니다.

3. 의사소통 능력

기상 정보를 국민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명확히 전달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특히 재난 상황에서는 빠르고 정확한 소통이 중요합니다.

4. 문제 해결 능력

갑작스러운 기상 변화와 예측 불가능한 상황에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문제 해결 능력이 요구됩니다.

5. 호기심과 꼼꼼한 성격

기상 관측 자료를 세심하고 꼼꼼하게 관심을 가지며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을 가진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기상청 예보관 되는 법

1. 학력

대부분의 기상청 예보관은 기상학, 대기과학과, 물리학, 천문학 등 관련 학과를 전공합니다.

2. 시험 및 자격증

* 국가공무원 시험 : 기상직 9급 또는 7급에 합격해야 합니다. 기상직 9급은 일반직 공무원이 시험을 보는 과목 세 가지에 기상학 개론, 일기 분석 및 예보법 전문 과목을 더 추가해서 시험을 보게 됩니다.

* 관련 자격증 : 기사 3종류(기상기사, 기상감정기사, 응용지질기사), 2개의 기술사(기상예보기술사, 지질 및 지반기술사)

3. 훈련 및 실무 경험

기상청 또는 관련 기관에서의 실습과 훈련 과정을 통해 실무 능력을 배웁니다.

기상청 예보관의 일상

예보관의 하루는 데이터 분석과 예보 작업으로 시작됩니다. 2교대 근무가 일반적이며 관측업무와 기록업무, 예보 업무로 나눠서 일을 하고 있고 관측업무는 온도와 풍향, 풍속과 같은 날씨요소는 대부분 자동으로 기계가 측정하고 있어 매시간 기록하는 일을 담당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동시간에 날씨정보를 기록하고 이를 바탕으로 슈퍼컴퓨터가 일기도를 생산해 냅니다. 자연재해나 비상 상황에서는 추가적인 업무가 주어집니다. 또한 새벽이나 밤에도 예보를 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상청 예보관의 중요성과 전망

기상청 예보관은 국민의 안전과 재산을 지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지구 온난화로 인해 폭염, 태풍 등 극단적 기상 현상이 증가하면서 예보관의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재난 예방, 산업과 농업 지원, 교통 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기상 정보는 필수적입니다. 첨단 기술의 발전으로 예보관의 업무는 더욱 전문화해지고 있으며 AI와 빅데이터를 활용한 분석 능력은 미래 기상 예보의 핵심이 되고 있습니다. 기상청 예보관은 높은 전문성과 책임감을 요구하지만 그만큼 보람과 직업 안정성을 갖춘 직업입니다. 날씨와 과학에 관심이 많고 분석적 사고에 강점이 있다면 도전해 볼만한 매력적인 직업인 것 같습니다.

드라마 웰컴투 삼달리의 기상청 예보관

서로의 첫사랑이자 인생의 오랜 짝꿍이었던 조삼달(신혜선)과 조용필(지창욱)의 이야기입니다. 유명 패션 포토그래퍼였던 조삼달은 불미스러운 사건으로 커리어를 잃고 고향 삼달리로 돌아옵니다. 그곳에서 오랜만에 만난 옛 연인 조용필을 만나게 되고 피해 다니지만 결국 둘은 과거의 아픔을 딛고 서로의 마음을 확인해 갑니다. 조용필은 장마로 해녀였던 엄마를 잃었고 그래서 소중한 사람을 지키기 위해 기상청 예보관이 되었습니다. 조삼달의 아픈 엄마를 지키기 위해 CCTV로 늘 예의주시합니다. 기상예보 실력이 좋아 본청의 의견을 반론을 제시하고 토를 달고 훈수를 둡니다. 예측력과 분석력, 판단력까지 완벽한 기상청 예보관 실력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