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업

힙하게 드라마속<수의사> 알아보기

by sonji5 2025. 5. 7.

수의사란?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는 이렇게 나옵니다. "가축에 생기는 여러 가지 질병을 진찰하고 치료하는 의사" 수의사는 단순히 반려동물만 보는 의사가 아닙니다. 수의사는 동물의 건강과 복지를 책임지고 인간과 동물이 공존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전문직입니다. 현대사회에서는 수의사는 단순히 동물 치료를 넘어서 인간과 동물, 환경을 연결하는 핵심 역할을 합니다. 특히 인수공통감염병(예: 조류독감, 구제역, 코로나바이러스 등)의 관리와 예방은 인류 전체의 건강과 직결됩니다. 수의사가 없으면 축산업, 식품안전, 공중보건 모두 큰 위협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수의사
수의사

드라마 힙하게 속 수의사, 현실에서도 진짜 힙할까?

힙하게 드라마 속 수의사 봉예분(한지민)과 강력계 형사 문장열(이민기)이 함께 사건을 해결하는 수사극입니다. 봉예분은 엉덩이에 손을 대면 기억을 읽는 초능력을 생기면서 동네에서 벌어지는 각종사건에 단서를 찾아 형사 문장열과 함께 범죄의 진실을 파헤칩니다. 현실 속 수의사들은 얼마나 힙하게 살고 있는지 드라마에서 다루지 않은 숨겨진 세계를 파헤쳐 보려 합니다.

수의사는 동물만 보는 사람이 아니다

많은 사람들은 수의사를 동물병원에서 강아지, 고양이 치료하는 사람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현실의 수의사는 훨씬 더 광범위한 일을 합니다.

* 반려동물 진료 : 동물병원에서 반려동물의 질병을 진단하고 치료

* 가축관리 : 농장, 목장에서 소, 돼지, 닭 같은 가축의 전염병 예방과 관리

* 공중보건 : 식품안전 관리, 인수공통감염병 관리, 축산물 위생 검역

* 동물원 및 야생동물 관리 : 동물원의 동물, 멸종위기종 관리 및 치료

* 연구, 제약 : 신약개발, 생명공학 연구, 실험동물 관리

* 국제기구 활동 : OIE(세계동물보건기구) 같은 곳에서 글로벌 동물보건 문제 해결

매우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합니다. 드라마 힙하게 속 수의사는 반려동물 진료라는 좁은 영역에서만 집중되었지만 현실 속 수의사들은 인간과 동물 나아가 생태계 전체를 연결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초능력 대신 직감과 관찰력

드라마 속 봉예분은 동물의 엉덩이를 만져 기억을 읽어 문제를 해결합니다. 하지만 현실 속 수의사들은 초능력 없이 매일 비슷한 미스터리와 마주합니다. 반려동물 보호자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 강아지가 어제부터 밥을 안 먹어요" " 고양이가 갑자기 숨어서 안 나와요" 동물은 말할 수 없으니 수의사는 보호자의 설명, 동물의 행동, 외형적 변화만으로 병의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이 과정은 마치 의학적 탐정 같으며 강한 관찰력, 추리력, 그리고 다년간의 임상 경험이 필요합니다. 초능력이 없어도 현실의 수의사들은 매일 숨겨진 단서를 찾으며 진짜 힙한 일을 하고 있는 셈입니다. 

현실의 수의사 감정 노동의 최전선

드라마에서는 봉예분이 동물의 기억을 통해 사건을 해결하는데 집중하지만 실제 수의사들은 매일 보호자들과의 감정싸움에 시달립니다. 보호자는 반려동물이 아플 때 돈보다는 생명이 우선이라고 말하지만 막상 고비용 수술이나 장기 치료가 필요하다고 하면 "왜 이렇게 비싸요" 라며 불만을 터뜨립니다. 반려동물의 나쁜 상태가 보호자의 관리 소홀 때문일 때도 수의사는 직접적인 비판을 하지 못합니다. 괜히 잘못 말했다가는 손님을 잃거나 병원의 평판에 타격이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동물의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보호자가 눈물 흘리는 앞에서 수의사는 냉정함을 유지해야 합니다. 보호자의 과도한 기대나 인터넷 정보로 인한 오해 때문에 정신적으로 큰 부담을 느끼기도 합니다. 이런 감정 노동은 정신적 소진(burnout)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드라마는 초능력이라는 비현실적인 힘을 다루지만 현실의 수의사들은 매일 마음을 다잡으며 감정적으로 강철 같은 힙함을 요구받고 있는 것입니다. 

수의대생, 경쟁과 열정이 세계

드라마에서는 봉예분의 수의대 시절이나 공부 과정이 등장하지 않지만 현실의 수의사가 되기 위해서는 치열한 경쟁을 뚫어야 합니다. 대한민국에서 수의사가 되려면

* 전국 10개 수의과대학에 입학해야 합니다. (매년 약 500명 정원)

* 6년 간이 고된 이론, 임상 교육을 거쳐야 합니다.

* 국가수의사시험에 합격해야만 면허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졸업 후에도 전문 분야를 파고들기 위해 끊임없는 학습과 연구를 이어가야 하며 동물의 생명을 다루기 때문에 윤리의식도 매우 중요합니다. 이런 노력들은 드라마 속 봉예분의 갑자기 생긴 초능력과는 완전히 다른 피땀 어린 힙함입니다.

한국 드라마에서 수의사가 주인공인 이유

힙하게 뿐만 아니라 한국 드라마에는 유난히 전문직 주인공을 선호합니다. 의사, 변호사, 형사, 검사, 기자 그리고 수의사 왜일까요? 이는 직업 자체가 권위, 전문성, 드라마틱한 긴장감을 담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수의사는 동물의 생명이라는 감성적 소재와 결합되며 더 많은 공감을 자아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드라마보다 더 복잡합니다. 드라마 속 수의사는 주로 문제 해결자나 정의의 상징으로 등장하지만 현실 속 수의사는 소규모 병원 운영, 진료비 문제, 감정 노동, 사회적 저평가 등 수많은 현실적인 문제와 맞서 싸워야 합니다. 

결론  초능력이 아니라 마음이 힙하다

드라마 힙하게의 수의사 봉예분은 화려한 판타지 속에서 사건을 해결하지만 현실의 수의사들은 그보다 훨씬 더 값진 싸움을 매일 이어갑니다. 초능력 대신 축적된 지식과 관찰력으로, 화려한 미디어 이미지 대신 묵묵한 현장에서, 감정적 소모에도 굴하지 않는 강한 마음으로 진짜 힙한 수의사들은 오늘도 말 못 하는 생명들의 편에 서서 조용히 그러나 열정적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수의사는 인간과 동물 그리고 자연이 건강하게 공존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전문가입니다. 동물에 대한 사랑뿐 아니라 과학적 사고력, 끈기, 윤리의식, 그리고 사람과의 소통 능력까지 함께 준비해야 합니다.